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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와 예술

공포 소설의 고전, 프랑켄슈타인

by 뽐므 백과 2023. 8.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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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18년 출간된 이래 문학과 대중문화에 지울 수 없는 흔적을 남긴 고전 소설입니다. 과학자인 빅터의 연구로 탄생한 괴물은 겉모습만 보면 혐오스럽지만, 사람들에게 사랑받지 못하는 처지와 그로 인해 상처받았을 마음을 생각하면 안쓰러움도 느껴집니다. 흥미진진한 줄거리, 복잡한 캐릭터, 심오한 주제를 통해 과학 기술과 지식을 이용할 때 더 신중해야 하며, 어떤 자세가 올바른지에 대해 생각하게 합니다.

줄거리

이 소설은 똑똑하고 야심찬 젊은 과학자 빅터 프랑켄슈타인이 무생물로부터 생명을 창조한다는 생각에 사로잡히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룹니다. 연금술사와 자연 철학자들의 업적에서 영감을 받은 빅터는 생명의 비밀을 밝히고 죽음을 정복하기로 결심합니다. 수년간의 고독하고 끈질긴 실험 끝에 그는 기괴한 생명체를 만드는 데 성공하지만 그 모습에 경악을 금치 못합니다. 빅터는 자신의 창조물을 포기하고 비극으로 이어질 일련의 사건을 시작합니다.

빅터와 사람들에게 버림받은 괴물은 자신의 존재에 대해 고뇌합니다.

위로와 수용을 구하지만 마주치는 사람들로부터 공포와 폭력에 직면합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빅터가 초래한 불행에 대한 복수를 꿈꾸게 됩니다. 이야기가 전개되면서 빅터와 괴물은 서로를 향한 파괴적인 추격전으로 얽히게 되고, 비극적인 사건으로 인해 파멸에 이르게 됩니다.

등장인물 소개

  • 빅터 프랑켄슈타인:생명을 창조한다는 생각에 집착하는 똑똑하고 추진력 있는 과학자입니다. 그의 야망과 호기심은 금지된 영역을 파고들게 하고, 결국 몰락으로 이어집니다.
  • 괴물:빅터가 창조한 생명체입니다. 처음에는 순수하고 인정받으려 하지만, 빅터와 사람들의 학대로 인해 복수심에 불타는 비극적인 인물로 변합니다.
  • 엘리자베스 라벤자:빅터의 입양 여동생이자 나중에 약혼녀가 됩니다. 그녀는 순수함과 순수함을 상징하며 이야기의 어두운 측면과 대조를 이룹니다.
  • 헨리 클레르발: 어린 시절부터 빅터의 가장 친한 친구로,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고 빅터의 외로운 과학 지식 추구에 방해가 되는 역할을 합니다.
  • 로버트 월튼: 빅터가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탐험가입니다. 월튼의 야망은 빅터의 야망을 반영하며, 여동생과의 서신은 소설의 틀을 구성합니다.

명대사

  •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 미지의 힘을 탐구하며, 창조의 가장 깊은 신비를 세상에 펼쳐 보이겠습니다.(I will pioneer a new way, explore unknown powers, and unfold to the world the deepest mysteries of creation.)_야망과 오만함을 표현하는 빅터 프랑켄슈타인.
  • 나는 당신의 아담이어야 하지만 오히려 타락한 천사입니다.(I ought to be thy Adam, but I am rather the fallen angel.)_인간으로부터의 거부와 고립을 한탄하는 괴물.

작가

1797년에 태어난 메리 셸리는 저명한 작가인 메리 울스턴크래프트와 윌리엄 고드윈의 딸입니다. 이러한 배경은 그녀의 글쓰기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프랑켄슈타인’은 남편 퍼시 비셰 셸리, 바이런 경과 함께 여름에 스위스를 여행하는 동안 구상한 작품입니다. 이 소설은 그룹 간의 유령 이야기 경쟁에서 탄생했습니다. 메리 셸리의 삶은 가까운 가족의 죽음을 비롯한 개인적인 비극으로 점철되어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실과 슬픔의 경험은 소설에서 고립과 무분별한 야망의 결과라는 주제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감상

프랑켄슈타인은 위 줄거리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원래 과학자의 이름이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사람들은  ‘괴물’을 프랑켄슈타인으로 인식하고, 지금은 프랑켄슈타인하면 누구나 괴물을 떠올리게 되었습니다. 소설 프랑켄슈타인은 과학의 위험성과 인간의 이기심을 잘 보여 줍니다. 빅터 프랑켄슈타인은 과학의 힘을 이용해 괴물을 창조했지만, 그 괴물은 결국 그를 파멸로 이끕니다. 이 소설은 과학의 힘을 무분별하게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경고하고 있으며, 인간의 이기심이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를 자세히 묘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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